이슈 업데이트

[에코프로비엠] 개폭락 그것이 알고싶다.

쩜상레리 2021. 10. 24. 13:29
SMALL

잘 나가던 우리 에코가 최근 개폭락을 해서, 저도 영혼에 스크래치가 좀 났습니다.  왜냐하면 저도 에코 주주이며, 상당히 오랫동안 보유해 왔었고, 25만원 아래에서는 계속 분할매수 했었습니다.

일단 챠트만 보면, 어마무시 하죠? 작년 연말에만 10만원대에서 빌빌 거렸는데, 최고점 50만원 근처까지 떡상 갔네요. 그러다 10월 21일 -8.8% 개폭락 떡실신 하셨습니다. 이 사건의 단초가 된게, 바로.......

 

테슬라 "인산철 배터리" 난동사건 되겠습니다. 테슬라가 NCA 배터리 말고, LFP 배터리 사용한다는 기사가 쏟아지면서, 당일 외계인 20만주 패대기, 개관 3만2천주 패대기 시전하시었고, 여기다 공매도가 6만6천주까지 설치면서 수급이 완전 꼬여버렸습니다. 물론 쏟아지는 매물들은 우리 개미들이 몸빵 하셨고요. 게다가 10월 22일에는 공매의 전조라 할수 있는 대차 신규수량도 6만4천주가 나와서, 수급상 조금 힘들어 질수도 있습니다. 이건 인정!!

 

그럼 이게 뭔말이냐? NCA는 뭐고, LFP는 또 뭐냐? 쉽게 말해 양극재 종류 입니다. 더 간단히 말하자면, 전기차 빠때리는 양극재+음극재+분리막+전해액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어려우니 다 때려치우고, 양극재가 빠때리의 앙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잴 중요하죠. 나머지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도 안중요하다는건 아니지만, 빠때리의 성능은 어쨋거나 저 양극재가 주도 한다고 보시면 되고, 그러기에 가격도 잴 비쌉니다.

우리 에코는 이렇게 중요한 양극재를 만드는 회사이며, 특히 양극재의 두 히어로인 NCA, NCM 둘다 만듭니다. Good! Good! 이런 중차대한 상황에서 테슬라가 "우리 이제 NCA안쓸거야" 이 난리를 쳤으니, 당일 쇼크 먹고, 기절한 겁니다. 아래는 에코 21년 상반기보고서 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얘네들 사업 아~~~주 깔끔 합니다. 그냥 빠때리 양극재 100% 몰빵 입니다. 이런 몰빵 회사가 한번 분위기 타면 쭉쭉 날라가지만, 또 한번 빽스텝 잘못 밟으면 나락으로 갈수도 있죠. 삼전 반도체가 한번씩 무너져도 재용이형이 먹고 사는데 별지장이 없는 이유가 핸드폰, 가전 같은 다른 백업들이 있기 때문이거든요. 근데 얘는 그런거 없어요. 그냥 하나만 보고 달리는 거예요.

 

[애코프로비엠 반기보고서 중]

양극재하면 딱 3개 입니다. NCA, NCM 그리고 LFP. NCA나 NCM은 고성능 이지만 비싸고 한번씩 불도나는 겁니다. 이번에 엘지화학에서 GM볼트차 불난거 돈 물어준것도 NCA죠. 그런데 LFP는 쌉니다. 성능은 좀 떨어지지만, NCA나 NCM에 비해 저렴하고, 불도 잘 안나죠. 당연히 LFP는 CATL같은 중국애들이 많이 만들고, 우리나라에서는 않합니다. 자자~~~여기서 끝난 겁니다. 대형 고급세단이나 장거리를 달려야 하는 자동차에는 NCA나 NCM이 들어가야지만, 소위 엄마들 마트갈때 타는 잡차의 경우 굳이 비싼 NCA를 탑재할 이유가 없었던 겁니다. 그래서 고급차는 한국재 NCA/NCM, 잡차는 쭝국재 LFP이게 거의 공식화 된건데, 이번에 때슬라가 때쓴거죠.

그럼 저한테 이렇게 질문 하실수도 있을 겁니다. "형 그럼 X됐는데, 우리 싸그리 다 팔까?" 물론 그건 니 마음입니다만, 조금 더 들어 보세요. 위의 표에서 보면 양극재의 대종이 NCA나 NCM인걸 알수 있습니다. L:FP는 얼마 안돼죠. 전기차는 테슬라만 파는게 아니고, 현대, 기아, GM, 르노, 벤츠, BMW 자동차 회사는 싸그리 다~~~하는데, 지들 혼자 쳐 바꾼다고 대세에 지장이 있진 않을 겁니다. 특히나 우리 벤츠형들은 가오 떨어지게 싸구려 LFP쓰는 일따윈 않하겠죠. 

여기서 바로 에코프로비엠이 있습니다. 현재 NCA나 NCM같는 하이니켈양극재 시장에서 일본 스미토모에 이어, 시장점유율 2위고 주요고객사는 삼성SDI 입니다. 삼성SDI의 주요고객은 BMW, 폭스바겐 같은 유럽메이커 이며, 얼마전에는 크라이슬러/푸조등의 합작회사인 스텔라티스와도 손잡았죠. 아시겠지만, 유럽은 전기차 침투율도 높은 나라들이어서, 유럽회사들이 배신 때리지 않는 이상 삼성과 에코의 매출, 영업이익은 계속 늘겁니다. 다만 지금당장 에코의 가격이 좀 비싸다는데 있습니다. 현재 시총이 9조500억입니다. 이를 미래 추정치에 대입해 보면.....

 

  현재 22년 추정치 23년 추정치
순이익 944억 1582억 2583억
PER 95 57.2 35.0

그렇습니다. 순이익이 매년 더블로 증가해도, 현재의 시총 기준으로도 싸다고는 전혀 얘기할수 없는 겁니다. 미래 전망이 너무 밝기 때문에 다소 주가에 프리미엄이 붙은 것이죠. 그렇다고 이게 비싸다고 할수도 없는 겁니다. 따라서 결론,,,,추가 매수는 현구간에서 추천하지는 않지만 물려 계신분들도 궂이 손절 칠 필요 없다는게 제 생각 입니다. 전기차는 매년 성장 할 겁니다. 그것이 확신이 있으신 분들은 함 참아보세요. 다음은 증권사 리포트 이오니 참고 하세요.

 

21년 10월 18일, IBK/전창현 "명실상부한 양극재 대장주", 목표주가 38만원 -> 57만원 (상향)

21년 10월 18일, DB금융투자/정재현 "역시 1위는 1위", 목표주가 41만원 -> 56만원 (상향)

21년 10월 18일, 이베스트/이안나 "손색없는 EV배터리 소재 TOP Pick", 목표주가 52.8만원 (유지)

 

안나누나 빼곤, 창현이형 재현이형은 더 불러네요. 수고들 하삼.....

728x90
LIST